지나치게 건조해 부스스한 머리 VS 반나절이면 기름 끼는 두피! 봄철 헤어 케어 팁 6_선배’s 어드바이스 #160 || 엘르코리아 (ELLE KOREA)
BEAUTY

지나치게 건조해 부스스한 머리 VS 반나절이면 기름 끼는 두피! 봄철 헤어 케어 팁 6_선배’s 어드바이스 #160

머리카락에 내려진 건조주의보와 피지주의보, 뾰족한 대책은?

박지우 BY 박지우 2023.03.13
싱숭생숭한 마음만큼이나 몸 컨디션 또한 오락가락하는 계절, 봄이 찾아왔다. 기온이 오르고 꽃이 피지만, 정작 상대습도는 한겨울보다 낮다는 사실을 아는가? 따뜻한 날씨에 모공이 열리고 피지 분비가 활발해지지만 이처럼 극심한 건조 때문에 피부는 쩍쩍 갈라진다. 두피 또한 속 건조가 심해져 건성의 경우 두피가 예민해지고 건조 비듬이 생기고, 지성은 피지 탓에 두피와 모발에 기름이 끼지만 그렇다고 마냥 촉촉하지도 않은 이도저도 아닌 상태가 되기 마련. 게다가 지루성 두피염 같은 만성 질환이 있다면 상태는 악화된다. 이토록 까다로운 봄, 도대체 헤어 케어는 어떻게 해야 할까?
 

뚝뚝 끊어지는 모발이라면? 단백질 공급이 우선!

Unsplash

Unsplash

염색이나 파마, 블로 드라이, 열 컬링 등을 자주 한 탓에 모발이 심하게 손상되면 머리카락이 뚝뚝 끊기기 마련이다. 이 경우 물고기 비늘처럼 켜켜이 겹쳐진 형태로 모발을 보호하고 있는 머리카락의 가장 바깥 층인 큐티클이 일어나, 안쪽의 피질과 수질을 구성하는 단백질이 파괴되어 모발이 중간 중간 비어 있는 양상을 보이기 일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발 겉만 코팅해주는 일반 트리트먼트, 마스크, 에센스뿐만 아니라 모발 내부까지 단백질을 공급하는 제품을 꾸준히 사용하며 모발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만약 홈 케어가 어려우면 미용실 시술의 도움을 받아보자.
 
아베다 보태니컬 리페어 인텐시브 스트렝쓰닝 리브인 트리트먼트 - 모발의 단백질 결합을 보수하고 드라이, 헤어 컬러 등의 열을 순간 최대 230도까지 막아주는 헹구지 않는 크림. 100mL 5만 원.실크테라피 본드 앤 씰 헤어 에센스 - 모발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19종과 유사한 성분을 함유해 인체 시험 결과 7일 후 모발 내 단백질 82% 증가. 130mL 3만 5천 원.
 

빗자루처럼 갈라지는 모발 끝? 커트와 접착 에센스가 해답

Pexels

Pexels

끝이 갈라진 모발은 방치할 경우 더욱 깊게 갈라질 수 있다. 따라서 층을 내지 말고 수평으로 한 번 잘라주는 것이 좋다. 머리를 감은 후 타월로 모발을 비비는 동작 또한 피해야 한다. 대신 타월로 모발을 지그시 눌러 물기를 제거한 후, 드라이어의 미지근한 바람으로 두피의 중심부터 말려야 한다. 머리를 말린 후에는 케라틴 층 접착 효과가 있는 보습 겸 코팅 에센스를 손바닥에 소량 덜어 비빈 후 모발 끝 위주로 위에서 아래로 발라준다.
 
록시땅 인텐시브 리페어 안티 프리즈 세럼 - 끈적이지 않는 세럼 제형이며 식물성 단백질과 오일이 들뜬 케라틴층을 가지런히 모아준다. 100mL 3만 4천 원.모로칸 오일 헤어 트리트먼트 리애니메이션 - 오일 제형이지만 곧 보송해지는 액상 실리콘도 많이 함유해 갈라짐을 막아준다. 50mL 3만 7천 원.
 

솔루션이 각기 다른 지성 두피와 건조 모발

Pexels

Pexels

실리콘은 주로 모발을 코팅해 엉키지 않고 매끄럽게 만드는데 사용된다. 하지만 지성 두피의 경우 모공을 막고 비듬만 생기게 하는 백해무익한 성분이다. 그런데 만약 두피는 지성이지만 모발은 건조하다면, 우선 실리콘이 함유되지 않은 세정력 좋은 샴푸로 충분히 거품을 내 두피 위주로 씻어내자. 그후에는 실리콘이 함유된 보습력 좋은 극소량의 샴푸로 모발을 감아 마무리. 지성 두피는 샴푸 후 과도한 피지와 비듬을 제거하고 세균 번식을 막아주는 토닉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맬린앤게츠 페퍼민트 샴푸 - 두피를 시원하고 깔끔하게 세정해 주며 실리콘 등 잔여물을 남기지 않는다. 473ml 5만 7천 원. 시세이도 프로페셔널 서브리믹 휀테포르테 퓨리파잉 뷰티 스파 - 지성 두피에 뿌리는 토닉. 지루성 비듬이 모공을 막지 않게 하고 상쾌한 향도 남긴다. 125ml 5만 6천 원.
 

가늘고 힘없는 모발에는 볼류마이징 샴푸와 스프레이를!

Unsplash

Unsplash

가늘고 힘없는 모발은 머리 숱이 적어 보이게 만들뿐만 아니라 얼굴형마저 부각시키기 마련. 찰랑찰랑 윤기 나는 모발을 만들어준다는 대부분의 국내 샴푸와 컨디셔너는 이런 힘 없는 모발을 더욱 가라앉게 만든다. 반면 볼류마이징 샴푸는 중성이거나 약산성인 일반 제품과 달리 약간의 알칼리성을 띄어 모발 겉의 케라틴 층을 들뜨게 만든다. 단, 세정력 또한 강한 만큼 건성 모발의 경우 지나치게 건조해질 수 있으니 아주 소량 또는 격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볼류마이징 스프레이는 모발에 달라붙어 다음 번에 머리를 감기 전까지 모발의 굵기를 늘려준다. 사용법은 두피에 닿지 않도록 모발 뿌리를 든 채 모발 끝을 향해 뿌려준다. 이후에는 빗지 말고 자연스럽게 머리를 말려줄 것.  
 
다비네스 볼루 샴푸 - 뿌리 볼륨을 살려주는 순무 성분 샴푸. 설페이트 계열 계면활성제 없이 딥 클렌징. 250mL 3만 5천 원.시슬리 볼류마이징 스프레이 - 가늘고 처지는 모발의 볼륨감을 즉시 살려주는 폴리머와 식물성 단백질을 함유했다. 150mL 11만 원.
 

부스스하고 붕 뜨는 곱슬 머리엔 광택 제품과 스트레이트너

Unsplash

Unsplash

특별히 손상된 모발이 아님에도 부스스하고 광택이 나지 않는 머리는 대개 반곱슬이나 곱슬모에 해당한다. 이들은 모발 구조 자체가 빛을 많이 반사하지 않는 형태인 만큼, 건조한 봄에는 더 많이 뜨기 마련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우선 볼륨을 차분하게 가라앉히는 촉촉한 샴푸로 머리를 감고, 광택을 더하고 모발을 보호해주는 제품을 머리에 묻힌 후 일자 빗으로 모발 뿌리부터 끝까지 잘 빗어주자. 전체적으로 모발에 균일하게 도포한 후 헤어 스트레이트너로 쭉쭉 펴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 단, 너무 뜨겁거나 잦은 열 스타일링은 모발 손상을 가속하니 꼭 필요할 때 낮은 온도로만 사용할 것을 권한다.
 
오리베 슈퍼샤인 모이스처라이징 크림 - 밀 등 식물 추출 단백질이 모발을 보호하면서 광택을 부여하는 헹구지 않는 트리트먼트 크림. 두피를 피해 바르고 빗어준다. 50mL 3만 1천 원.다이슨 업그레이드 키트 컴플리트 - 에어랩 멀티 스타일러에 장착해 다양한 헤어 스타일을 시도할 수 있고 들뜨는 잔머리까지 가라앉히는 ‘코안다’ 효과가 있는 도구 세트. 23만 9천 원.
 

비듬은 건조한 두피에도 생기기 마련! 이럴 땐 두피 장벽부터 탄탄히

Pexels

Pexels

으레 비듬은 지성 두피에만 생긴다고 여기곤 한다. 하지만 본래 비듬이란 두피가 지나치게 건조한 나머지 피부 장벽이 무너진 두피에서 아직 탈락 시기가 채 되지 않은 각질층이 조각조각 부서져 나오는 하얗고 고운 가루이다. 이에 건성 두피의 비듬은 지성 두피의 끈끈하고 큰 비듬과는 살짝 다르다. 이처럼 건성과 지성 두피의 솔루션이 다른데도, 대부분 지성용에 해당하는 시중 비듬 라인제품을 쓸 경우 상태가 악화될 수 있다. 피지를 과잉 제거하는 징크피리치온 같은 강력한 살균 성분이 함유된 경우가 많기 때문. 두피 또한 피부와 마찬가지로 먼저 충분한 보습을 한 뒤에 두피 장벽을 되살려야 한다. 세정력이 약하고 보습력 있는 샴푸를 아주 소량씩 가끔 사용하고, 샴푸 후에는 두피 마스크로 직접 보습을 해주는 것도 좋다.
 
케라스타즈 방 비탈 - 두피를 보습하고 진정시키는 건조하고 민감한 두피 전용 샴푸. 500mL 5만 8천 원.이솝 로즈 헤어 앤 스칼프 모이스처라이징 마스크 - 두피와 모발용 보습 마스크. 약 20분 후 물로 씻어낸다. 120mL 3만 9천 원.
 
.

.

*지금 반드시 알아야 하는 뷰티,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그리고 생활의 지혜까지, '선배' s 어드바이스'는 매주 월요일 업데이트됩니다. 


선배's 어드바이스 더 보기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