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에 공감 기능이 생겼다고? 카톡 업데이트 전후 차이점 총정리! || 엘르코리아 (ELLE KOREA)
LOVE&LIFE

카카오톡에 공감 기능이 생겼다고? 카톡 업데이트 전후 차이점 총정리!

이인혜 BY 이인혜 2022.12.09
 
 
카카오톡 프로필에 인스타그램 '좋아요'와 비슷한 기능이 적용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이는 '공감 스티커' 기능으로,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캐릭터가 적용된 4가지 스타일로 구성된 게 특징입니다. 단순 공감형과 슬라이드 공감형 스티커로 이뤄져 있는데, 슬라이드 스티커의 경우 간단한 문자 입력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공감 방법은 프로필 내 스티커를 터치하거나 슬라이드하면 된다고 해요. 
 
카카오톡의 공감 스티커는 인스타그램 '좋아요'와 비슷하면서도 달라요. 인스타그램의 경우 타인이 누른 '좋아요'도 확인할 수 있지만, 카카오톡은 그렇지 않거든요. 다시 말해 특정인의 프로필에 공감을 표시한 경우, 해당 프로필 주인은 누가 공감했는지 알 수 있지만, 나머지 사람들은 누가 공감을 눌렀는지 알 수 없다는 뜻입니다.
 
카카오톡 카카오톡
 
카카오톡의 이번 업데이트는 이용자들의 서비스 체류 시간을 늘리기 위한 것으로 보여요. 실제로, 체류 시간은 광고 매출 등의 수익과 관련됩니다. 이에 대해 카카오톡 측도 앞서 "카카오톡 첫 번째 탭인 '친구탭'은 나를 표현하는 영역인 동시에 친구들 일상을 발견하는 창구로 진화할 예정"이라면서 "이를 통해 향후 이용자들 프로필 조회수나 체류 시간과 같은 활동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더 나아가 광고/선물하기/이모티콘과 같은 톡비즈의 핵심 비즈니스들과의 결합을 통한 수익화도 기대된다"고 전한 바 있습니다.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