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다 진짜 탈탈 털립니다_돈쓸신잡 #50 || 엘르코리아 (ELLE KOREA)
SOCIETY

이러다 진짜 탈탈 털립니다_돈쓸신잡 #50

'한방'을 노리다가 '한방'에 가는 법이다.

김초혜 BY 김초혜 2022.06.16
unsplash

unsplash

전설적인 권투 선수 마이크 타이슨은 무시무시한 명언을 남겼다. "누구에게나 그럴듯한 계획은 있다. 나한테 처맞기 전까지는"
요즘 주식 투자자가 처한 상황과 맞아떨어지는 말이다. 코로나가 터진 직후 전 세계는 팬데믹 위기를 넘기고자 천문학적인 돈을 풀었고 덕분에 증시도 호황을 맞았다. 이 시기에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한 사람이라면 대부분 '그럴듯한 계획'을 세웠을 테다. 이른 나이에 경제적 자유를 이뤄 '파이어족' 삶을 꿈꾸는 사람도 많았을 것이다. 
하지만 올해 들어 장밋빛으로 가득했던 주식시장에 폭풍이 몰아쳤다. '그럴듯한 계획들'은 속절없이 날아가 버렸다. 이렇게 시장 전체가 거대한 먹구름에 삼켜졌을 땐 개인 투자자가 할 수 있는 일은 별로 없다. 오히려 무언가를 적극적으로 하려 할수록 문제가 커진다. 특히, 투자 손실을 한 방에 해결하기 위해 무리한 베팅을 하다가 더 어두운 수렁으로 빠질 수 있다.
위험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나는 아니겠지' '나는 괜찮겠지' '이번 한 번만'이라는 생각이 스멀스멀 올라온다면 찬물로 세수라도 하는 편이 좋다. 그런 생각이 든다는 것 자체가 이미 본능 깊숙한 곳부터 위험을 감지한 것이다. '한방'을 노리다가 '한방'에 가는 법이다.
 

똑똑한 사람도 테마주 앞에선 속수무책

최근 '원숭이 두창'이라는 질병이 전 세계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다는 뉴스에 많은 사람이 공포를 느꼈다. 제2의 코로나 사태를 우려하는 목소리까지 나온다. 포털에서 〈원숭이 두창〉을 검색하면 관련 검색어가 나열된다. 〈원숭이 두창 원인〉, 〈원숭이 두창 증상〉, 〈원숭이 두창 전염〉, 〈원숭이 두창 감염경로〉 등등. 그런데, 이 관련 검색어 중 최상단에 위치한 키워드는 〈원숭이 두창 관련주〉다.
실제로 원숭이 두창 테마주로 꼽힌 한 국내 기업의 주가는 단기간에 무려 11배나 올랐다. 테마주 투자가 위험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매번 테마주에 개인 투자자가 몰리는 이유는 '타이밍 한 번만 잘 맞추면….'이라는 도박적 마인드 때문이다. 역사에 등장하는 천재 중에서도 손가락 안에 꼽히는 뉴턴 역시 테마주에 투자했다가 전 재산을 날렸다. 〈톰 소여의 모험〉, 〈허클베리핀의 모험〉을 쓴 미국 문학의 아버지 마크 트웨인 역시 테마주 투자로 빈털터리가 됐다.
'산이 높으면 골이 깊다'라는 말이 있다. 단기간에 11배가 오른 주가는 언제든지 다시 원래의 자리로 내려올 수 있다.
 

빚내서 투자하는 조급함을 버리자

unsplash

unsplash

기본적으로 주식을 사기 위해선 현금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꼭 그렇지도 않다. 돈이 없어도 주식을 사는 방법은 있다. 본인의 신용을 이용하면 된다. 이것을 '신용거래'라고 한다. 증권사가 투자자의 신용을 기반으로 투자금을 빌려주는 것이다. 당연히 이렇게 빌리는 돈의 이자율은 매우 높은 편이다. 돈을 빌리는 기간에 따라 이자율은 모두 다르다. 현재를 기준으로 치면 3개월 이상 빌렸을 때 내야 하는 이자율은 10%에 육박한다. 만약 신용거래로 투자했는데 예상과 달리 투자한 종목의 주가가 더 떨어진다면? 말 그대로 최악의 상황에 빠지는 것이다. 투자 손실과 함께 대출 이자까지 갚아야 한다. 
심지어 증권사마저 가만히 있지 않는다. 돈을 빌린 투자자가 정해진 날짜에 그 돈을 갚지 못하면, 증권사는 이 투자자가 빚내서 투자한 주식을 강제로 팔아치운다. 이것을 '반대매매'라고 한다. 올해 들어 '반대매매'가 급증하고 있다. 그만큼 빚을 내서 투자했다가 깡통을 찬 사람이 많다는 뜻이다.
 

리딩방 주의보

unsplash

unsplash

세상이 혼란스러울 때는 늘 혹세무민이 판친다. 돈이 몰리는 곳엔 언제나 다른 사람의 등골을 빼먹으려는 사기꾼이 똬리를 틀고 있는 법이다. 주식 시장 역시 매우 위험한 유혹으로 가득하다. 불법 리딩방이 대표적이다. 금융당국에 정식으로 등록하지 않고, 유료로 투자자문업을 하는 건 불법이다. 하지만 독버섯처럼 한번 피어나기 시작한 것들은 걷잡을 수 퍼진다. 현재 불법 리딩방이 몇 개나 운영되는지 정확하게 파악할 순 없다. 다만 확실한 건 사기꾼에게 탈탈 털린 피해자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금융당국에 신고된 리딩방 피해 건수는 매년 급증하는 중이다.
나 역시 그들이 어떤 방식으로 사람들을 유혹하는지 궁금해서 맛보기로 불법 리딩방에 들어가 본 적이 있다. 그들은 화려한 수익률을 약속하면서 리딩방에 들어온 사람에게 감언이설을 늘어놨다. 시키는 대로만 따라 하면 요즘과 같은 증시 불황에도 한 달에 100%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며 유혹했다. 정상적인 사고를 갖춘 사람이라면 여기서 리딩방을 나올 것이다. 잘 생각해 보자. 이런 시장에서도 한 달에 꼬박꼬박 100% 이상의 수익을 낼 수 있는 사람이 뭐가 아쉬워서 유료로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비법을 전수하겠는가. 그냥 혼자서 투자만 해도 금세 재벌이 될 텐데. 그들이 제시하는 꿈의 숫자들은 사기일 뿐이다.
 
.

.

 

'돈 되는 쓸모 있는 잡학 사전' #돈쓸신잡 더 보기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