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 재발견! 하성운과 권은비가 그리는 투명하고 청량한 '태양의 노래' || 엘르코리아 (ELLE KOREA)
STAR

청춘 재발견! 하성운과 권은비가 그리는 투명하고 청량한 '태양의 노래'

뮤지컬 <태양의 노래> 속 '하람'과 '해나'로 만난 두 사람.

이경진 BY 이경진 2022.05.28
 
하성운이 입은 포플린 셔츠는 Miu Miu. 권은비가 입은 레더 바이커 재킷은 Acne Studios. 체크 셔츠는 Polo Ralph Lauren. 리본 헤어핀은 Bunny Mon Amour.

하성운이 입은 포플린 셔츠는 Miu Miu. 권은비가 입은 레더 바이커 재킷은 Acne Studios. 체크 셔츠는 Polo Ralph Lauren. 리본 헤어핀은 Bunny Mon Amour.

하성운의 에너지

꾸준히 뮤지컬 출연 제안을 받은 것으로 알아요. 첫 뮤지컬로 〈태양의 노래〉를 선택한 계기는
솔로 앨범을 준비하고 활동하는 동안에는 뮤지컬에 도전하는 게 부담스럽게 느껴졌어요. ‘이제 한 번쯤 도전해 볼까?’ 하던 차에 〈태양의 노래〉를 만나게 됐죠. 예전에는 연기를 무겁게 생각했는데 요즘은 조금 달라지기도 했고요. 연기를 좀 더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시점에 만난 기회였어요.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유니버스’와 함께한 작업과 뮤지컬 준비 기간이 겹쳤다죠
좀 더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어서 두 가지 모두 열심히 준비했어요. 무척 설레는 시간이었습니다. 제게 설렘은 큰 에너지거든요.
 
〈태양의 노래〉 첫 공연은 어떤 마음으로 해냈나요
첫 공연이 마지막 공연처럼 느껴졌어요. 노력에 보상받는 느낌이랄까. 준비한 걸 처음 선보이는 무대였기 때문에 굉장히 긴장했고, 공연 후에는 모든 걸 쏟아낸 기분이 들었어요. 후회 없는 무대였지만 아쉬움은 남았죠. 긴장해서 목소리가 조금 갈라졌고, 천천히 말하고 싶었던 대사를 급하게 하기도 했고요.
 
하성운이 연기하는 ‘하람’은 성운 씨의 별명인 ‘셍’을 결합해 ‘셍하람’이라 부르더군요
하람이라는 캐릭터를 열심히 탐구했어요. 하람을 알아가며 조금씩 제 모습이 묻어나더라고요. 처음에는 저와 하람을 분리해서 생각했는데, 점점 제 성격이 한 스푼 들어간 연기를 하게 됐어요. 순수한 열여덟 소년 하람을 표현하면서도 제 느낌이 담겨 조금 더 자유분방한 하람이 나온 것 같아요. 하지만 걸음걸이와 같은 습관은 최대한 덜어냈어요. 전 조금 헐렁한 느낌으로 걷거든요. 하람이는 그렇게 걷지 않을 것 같았어요.
 
빈티지 슬리브리스 데님 재킷과 팬츠는 모두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빈티지 슬리브리스 데님 재킷과 팬츠는 모두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음악 방송이나 콘서트와 달리 인터미션 없이 100분 동안 노래와 연기를 함께 펼치는 뮤지컬 무대에서는 어떤 점을 신경 쓰게 되던가요
무대에서 겪는 순간의 감정에 충실하기 위해 노력했어요. 상대방과 교감할 수 있어야 자연스러운 연기가 나오더라고요. 이런 무대는 작은 변수도 많죠. 어느 날은 상대역 컨디션이 안 좋고, 또 어떤 날은 제가 좋지 않을 수도 있어요. 무대에 오른 배우끼리 호흡과 밸런스를 맞추려고 노력하게 됐어요.
 
워너원으로 다수의 멤버와 활동하며 합을 맞춰온 경험이 뮤지컬에도 많은 도움이 됐겠네요
처음에는 모두와 어색한 관계였기 때문에 연기가 어렵게 느껴졌어요. 하람의 가장 친한 친구나 아버지 배역을 맡은 분과는 친해지기 위해 따로 시간을 보내기도 했어요. 친분을 쌓으니 더욱 다양한 연기를 시도할 수 있었죠.
 
하람의 나이는 열여덟 살이에요. 10여 년 만에 교복을 입어본 기분은
솔직히 학창시절에는 학교에 가기 싫으니, 교복을 즐거운 마음으로 입지 못했어요. 이번에 교복을 입은 제 모습을 다시 보니 꽤 어울리는 것 같더라고요. 기분 좋았어요.
 
개인적으로 ‘킬링 파트’라고 생각하는 장면이 있나요
좋아하는 부분이 많지만, 아무래도 하람과 해나가 서로 고백하는 장면이 인상적이에요. ‘내 이름은 정하람. 나이는 열여덟 살. 여자친구는 없어’라는 부분이 ‘킬링’ 대사인 것 같아요. 하람은 평범하게 사는 아이였는데, 해나를 만나면서 좋아하는 사람에게 ‘올인’하는 모습을 보여주거든요. 그런 면이 이 작품의 매력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권은비가 연기하는 해나가 지닌 매력은무엇인가요
은비는 통통 튀는 매력을 가진 친구예요. 그런 개성이 해나와 만나 더욱 생동감이 생기는 것 같아요.
 
하람의 특별한 첫사랑을 연기하고 있는 입장에서 해나와하람처럼 첫사랑을 시작하는 이들에게 전하고 싶은 한 마디는
자신의 마음을 솔직하고 순수하게 표현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해나와 하람처럼요. ‘사랑한다는 말을 조금 더 해줄걸, 고맙다는 말을 한 번 더 할걸.’ 첫사랑에서 그런 후회는 남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아낌없이 사랑하시길.
 
워싱 데님 셔츠와 팬츠, 부츠는 모두 Polo Ralph Lauren.

워싱 데님 셔츠와 팬츠, 부츠는 모두 Polo Ralph Lauren.

〈태양의 노래〉 넘버 중 하성운 팬클럽 ‘하늘’에게 불러주고 싶은 곡이 있다면
‘특별한 너’를 불러주고 싶어요. ‘특별하게, 더 특별하게. 아껴줄게. 예뻐해줄게.’ 팬들은 나를 특별하다고 생각하며 응원해 주잖아요. 자신을 더 예뻐했으면, 자신을 특별하게 여겼으면 좋겠어요.
 
포스터 촬영현장 비하인드 영상을 보니 처음 만난 사람 사이에서도 분위기 메이커로 활약하더군요. 누군가와 함께 일할 때 취하는 태도는
함께하는 모두가 즐거워야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해요. 처음 보는 사람과도 얼른 편해져야 다양한 시도나 원활한 협업이 가능하니까요. 그들과 즐겁고 편안한 사이가 되는 건 자신을 위한 일이기도 하죠.
 
데뷔 초의 자신에게 해주고 싶은 말
지난 일을 자주 후회하곤 했는데 그때만큼은 ‘포기하지 않겠다’ ‘후회하지 않겠다’는 마음을 단단히 쥐고 있었어요. 그 시절의 제 의지에 박수를 쳐주고 싶어요.
 
팬데믹 시대를 겪으며 좋아하던 축구 시합 대신 축구 게임을 즐겼다죠. 또 어떤 취미에 빠져 있나요
전시 보는 걸 좋아해요. 누군가의 작품을 마주하고 그의 생각을 궁금해하다 보면 제게 새로운 시선이 생기더라고요.
 
이번 뮤지컬로 어떤 경험을 얻게 될까요
다른 세계로 여행 온 기분이 들어요. 하성운이 아닌, 다른 캐릭터를 선보이는 일이 재미있게 느껴져요. 〈태양의 노래〉를 준비하고 선보이는 동안 함께한 배우들에게 엄청난 에너지를 얻으며 저도 누군가에게 그런 에너지를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었어요. 뮤지컬을 마치고 나면 솔로 앨범을 준비할 예정이에요. 다시 열심히 달려야죠. 앞으로도 제 목소리를 많이 들려주고 싶어요.
 
 
하성운이 입은 니트 카디건과 셔츠는 모두 Valentino. 권은비가 입은 데님 셔츠와 니트 베스트는 Weekend Maxmara.

하성운이 입은 니트 카디건과 셔츠는 모두 Valentino. 권은비가 입은 데님 셔츠와 니트 베스트는 Weekend Maxmara.

권은비의 뜨거운 마음

〈태양의 노래〉 무대에 올라가기 전 함께 외치는 구호가 있나요
배우들과 감독님들까지 모두 모여 “미드나잇 선!”이라고 외쳐요. 그럼 ‘오늘도 파이팅!’ 하는 느낌이 들죠. 뮤지컬 〈태양의 노래〉 원작 영화의 영어 제목이 〈Midnight Sun〉이거든요.
 
〈태양의 노래〉는 원작 영화도 많은 사랑을 받았고, 서울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또 한 번 뮤지컬 작품이 막을 올리게 됐어요. 뮤지컬 데뷔작으로 이 작품을 선택한 이유는
첫 작품인 만큼 자신과 비슷한 캐릭터를 연기하고 싶었어요. 그게 바로 해나였죠. 한편으로 이 친구가 나와 완벽히 똑같지는 않아 흥미롭기도 했고요. 해나는 태양을 보지 못하는 희귀병을 앓고 있지만 밝은 에너지와 도전 정신을 가졌어요. 이런 면이 저와 비슷하다고 느꼈어요. 게다가 해나가 기타를 치거든요. 저 역시 기타 치는 걸 좋아해 더 마음이 갔죠.
 
작곡과 작사 등 다양한 재능을 펼쳐왔어요. 하지만 뮤지컬 무대에 서는 일은 또 다른 도전이었겠죠
이토록 큰 무대에서 연기하는 건 처음이니까요. 첫 도전인 만큼 많이 긴장했고, 이번 기회에 많은 걸 배우고 느낄 수 있었어요.
 
무엇을느꼈나요
가수로서 올랐던 음악 무대에서는 주어진 3분 내외의 시간에 무엇을 보여주는지가 중요하지만 뮤지컬은 큰 무대에 오른 모든 배우의 연기, 노래, 춤과 합이 맞아야 하니까요. 한 달 동안 같이 지내며 연습하다 보니 함께하는 배우들과 돈독한 사이가 됐는데, 그러면서 차차 연기도 풀리기 시작한 것 같아요. 본격적인 연습 기간은 ‘Glitch’ 활동 끝내고 첫 무대 전까지 딱 2주가 남았죠. 그때부터 완전히 몰입해 연습했어요.
 
첫 공연을 앞둔 대기실 영상을 보니 많이 긴장했더군요. 오늘 촬영일을 기준으로 두 번의 공연을 마친 지금 이 무대가 조금 다르게 느껴지나요
조금도 편해지지 않고 불안해요(웃음). 아직도 처음과 같은 마음이에요. 적어도 열 번은 더 해야 달라질 것 같아요.
 
데님 셔츠와 니트 베스트는 모두 Weekend Maxmara.

데님 셔츠와 니트 베스트는 모두 Weekend Maxmara.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 깊은 장면은
‘내 이름은 서해나. 나이는 열여덟 살. 아빠랑 살아. 취미는 음악. 성격은 좀 급한 편. 남자친구는 없어.’ 이런 대사를 하는 장면이 있어요. 호흡이 빨라야 하는 대사라 또박또박 말해야겠더라고요. 자다가 누가 깨워서 시켜도 바로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연습했어요. 이렇게 연습한 시간을 절대 잊지 못할 것 같아요. 〈태양의 노래〉를 통해 다양한 감정을 배웠어요. 노래와 연기는 물론이고 배우들과 합을 맞춰가는 방식에 관해서도 큰 배움을 얻었기 때문에 이 작품을 통해 경험한 모든 순간이 소중해요.
 
실제로 해나처럼 태양을 피해야 하는 희귀병을 앓는다면 어떤 방식으로 좋아하는 사람에게 다가갈 것 같은가요
저도 노래를 좋아하니 해나처럼 저녁마다 버스킹하러 나갔을 것 같아요. 대신 좋아하는 사람이 저녁 몇 시에 나오는지 파악해서 그 시간에 맞춰 나가는 거예요. 하람을 우연히 만나게 되는 해나와는 다르게 조금 계획적인 만남이 되겠죠(웃음).
 
하성운이 연기한 하람과의 합은 어땠나요
연습하는 동안 성운 오빠가 진짜 잘 맞춰줬어요. 함께 연기하며 세밀한 부분까지 “이렇게 하면 더 좋을 것 같다”고 조언해 주고 노래할 때도 “끝 음 처리를 이렇게 하면 더 괜찮을 것 같다”며 적극적으로 피드백해 주면서 많이 이끌어줬죠. 고마웠어요.
 
해나 역을 맡은 다른 배우들과의 관계도 궁금합니다. 얼마 전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해나 역을 맡은 또 다른 배우 김남주와 함께 촬영한 사진을 올리기도 했죠
(이)상아 언니는 연기도, 노래도 워낙 뛰어나게 잘해서 뮤지컬에 관해 많은 부분을 배울 수 있었어요. 남주는 정신력이 강한 친구예요. 해나처럼 밝고 에너지가 넘쳐서 제가 조금 지쳤을 때마다 기운을 북돋워주었죠. 첫 공연 때는 공연장에 찾아와 “기도해 주러 왔다”며 기도와 모니터를 해줬는데 고마웠죠. 극중에 ‘노르카프라는 도시에 갈 수 있을까’라는 대사가 있어요. 노르카프는 노르웨이의 한 도시인데 상아 언니가 노르카프의 풍경처럼 예쁜 그림을 남주와 저에게 선물하면서 “우리 꼭 여기에 갈 수 있을 거야”라고 한 적 있어요. 함께할 수 있어 고맙고 행복했어요.
 
포플린 셔츠는 Miu Miu. 타이는 Prada. 캡은 Polo Ralph Lauren.

포플린 셔츠는 Miu Miu. 타이는 Prada. 캡은 Polo Ralph Lauren.

해나는 하람에게 많은 용기를 얻어요. 권은비에게 가장 큰 용기를 주는 존재는
당연히 팬클럽 ‘루비’예요. 코로나19로 만나지 못해 아쉬웠는데 이번 뮤지컬로 볼 수 있게 됐죠. 함께 웃고, 떠들기도 하고, 즐거워할 수 있잖아요.
 
‘루비’ 에게 〈태양의 노래〉 넘버 중 한 곡을 추천한다면
두 번째, 다섯 번째 넘버인 ‘그런 날이 오게 될까’ 중 한 소절이요. ‘교복을 입고, 아침을 먹고, 집을 나와.’ 해나가 할 수 없는 일을 노래하는 가사지만 저는 상쾌한 새벽 공기를 마시며 등교하던 열여덟 살 고등학교 시절의 감정을 그대로 느끼면서 불렀어요. ‘루비’도 학창시절의 자신을 떠올리며 이 넘버를 들어보면 좋겠어요.
 
자신의 고등학교 시절을 떠올려봤나요
해나와 달리 저는 연습을 많이 하며 오후 한나절을 보내곤 했어요. 점심시간에 하교해서 연습을 온종일 했거든요. 고등학교 시절의 추억이 많지 않아요. 하지만 그 시절이 있었기에 지금의 제가 있는 것이니 나쁘지만은 않아요.
 
2014년에 그룹 ‘예아’, 2018년에는 ‘아이즈 원’으로 데뷔한 데 이어 지난해 앨범 〈오픈〉을 발매하며 솔로 아티스트로서 행보를 시작했죠. 세 번의 데뷔를 하는 과정에서 당신을 지탱해 준 것은
부모님이요. 정말 포기하고 싶고, 좌절하고 싶을 때 뒤돌아보면 항상 부모님이 계셨어요. 그런데 “네가 힘들면 그만해도 된다”고 하니까 도저히 못 그만두겠더라고요. 세 번째 데뷔 때는 죽을 힘을 다해서 노력했어요.
 
올해 여름은 뮤지컬 무대로 뜨겁게 열었습니다. 〈태양의 노래〉를 마친 후에는 어떤 계획이 있나요
뮤지컬 하는 동안 콘서트도 계획돼 있고, 다음 앨범을 준비할 예정이라 올해는 바쁘게 보낼 것 같아요. 사실 남주, 상아 언니와 뮤지컬 끝나고 꼭 여행을 떠나고 싶어요. 함께 노르카프에 가면 ‘대박’이겠죠(웃음)? 

Keyword

Credit

    에디터 이경진/ 성채은
    사진 jDZ CHUNG
    스타일리스트 베베킴
    헤어 스타일리스트 이에녹/ 손희원
    메이크업 아티스트 김도현/ 최수지
    디자인 김희진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