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STLYE

그때 그 음식

빈티지 레시피를 소개한다. 60년대 앙트레, 80년대 케이크, 90년대 연어 데리야키, 밀레니엄 카르파치오

프로필 by ELLE 2017.07.22


 

EGG JELLY 에그 젤리 

60년대풍 클래식 앙트레

재료(6인분) 

달걀 6개, 판 젤라틴 7장, 닭 육수 500ml, 포트 와인 100ml, 얇게 썬 홍고추 1/2개, 잘게 썬 파슬리 1큰술, 익힌 햄 슬라이스 2장 

 

만드는 법 

1. 달걀을 끓는 물에 약 5분 정도 익혀 반숙 상태로 준비한다. 

2. 찬물에 넣어 부드러워진 판 젤라틴을 닭 육수 250ml와 함께 끓인다. 

3. 끓기 시작하면 젤라틴과 닭 육수를 잘 섞은 다음, 불에서 내린 뒤 나머지 닭 육수 250ml와 포트 와인 100ml를 넣고 식힌다. 식은 액체 젤리를 원형의 작은 틀에 나눠 담고 얇게 썬 홍고추와 파슬리를 뿌린 뒤 굳힌다. 

4. 굳은 젤리 위에 달걀 반숙을 올리고 햄을 두른 뒤 액체 상태의 나머지 젤리를 붓고 최소 4시간 동안 냉장고에 넣어둔다. 

5. 투명하게 굳은 에그 젤리를 틀에서 빼서 플레이트에 담아 낸다. 에그 젤리를 올린 노란빛의 플레이트와 잡는 부분이 우드로 마무리된 골드 커트러리, 사이드 디시를 담은 주황색 작은 그릇, 테이블클로스는 전부 Neptune. 유리컵은 Maison du Monde.

 


 

LAVA CAKE 라바 케이크
80년대 펑크 스타일처럼

재료(4인분)
카카오 70% 함량의 다크 초콜릿 200g, 달걀 4개, 버터 70g, 설탕·밀가루 50g씩, 내추럴 액체 바닐라 틀에 바르는 용도의 버터·밀가루 20g씩. 

 

만드는 법

1. 오븐을 180℃로 예열하고, 반죽 틀에 버터를 바른 다음, 밀가루를 뿌려 준비해 둔다. 

2. 초콜릿을 조각으로 나눠 중탕으로 녹인 다음 버터를 넣고 섞는다. 

3. 달걀에 설탕을 넣고 거품이 풍성하게 일 때까지 휘저은 다음, 녹인 초콜릿을 붓고 계속 저으면서 바닐라 몇 방울과 밀가루를 넣어 반죽한다. 

4. 반죽을 틀에 부어 예열한 오븐에서 8분간 익히고 오븐에서 꺼낸 뒤 5분간 식힌다. 

5. 틀에서 케이크를 빼내 접시에 올린다. 케이크를 자르면 뜨끈한 초콜릿이 용암처럼 흘러내린다. 케이크를 담은 디저트 플레이트는 Ikea. 이모지 모양의 프린트가 사랑스러운 스푼은 Conforama. 붉은색의 냅킨은 Alexandre Turpault. 유리컵은 Monoprix. 테이블 매트는 My Little Day.

 


 

SALMON TERIYAKI 연어 테리야키
90년대를 휩쓴 일본 스타일의 레서피

재료(4인분) 

두께 2cm, 400g짜리 연어 필레 1조각(껍질과 가시 제거한 것), 간장·미림 2큰술씩, 사케 2큰술(미림과 사케는 무스카토 와인 4큰술로 대신할 수 있다), 흰 쌀밥·가니시로 사용할 파채 약간씩 

 

만드는 법 

1. 연어 필레를 4조각으로 슬라이스해서 오목한 접시에 담는다. 

2. 볼에 간장과 미림, 사케를 넣고 섞어서 간장 소스를 만든다. 간장 소스를 연어에 붓고 1시간 동안 마리네이드한다. 마리네이드하는 동안 연어를 두세 번 뒤집어준다. 

3. 연어를 간장 소스에서 꺼내 물기를 제거한 다음 작은 꼬치에 끼운다(조각마다 꼬치를 2개씩 끼우면 조리할 때 뒤집기 쉽고 연어 모양이 틀어지지 않는다). 

4. 꼬치에 끼운 연어는 바비큐나 오븐에서 5분간 익힌다. 익히는 동안 간장 소스를 두세 번 덧바른다. 

5. 익은 연어는 꼬치를 제거한 뒤 접시에 올리고 얇게 썬 파와 검은깨를 뿌려 밥과 함께 낸다. 연어를 담은 사각 플레이트와 밥그릇은 모두 Guy Degrenne. 검은색의 단정한 젓가락은 Sensitive et Fils. 유리컵은 La Tresorerie.

 


 

SCALLOP CARPACCIO 가리비 카르파치오
밀레니엄 시대를 여는 2000년대식의 깔끔한 요리

재료(4인분) 

가리비 살 16조각, 석류 1/2개, 올리브오일 4큰술, 유자즙 2큰술, 잘게 썬 유자 또는 귤 제스트· 소금·통후추 약간씩 

 

만드는 법 

1. 석류 알은 하나씩 떼어내 준비하고 가리비 살은 물에 씻은 다음 물기를 뺀다.  

2. 가리비 살은 조각당 3등분으로 얇게 썬 다음, 유자즙과 올리브오일을 골고루 뿌리고 유자(또는 귤) 제스트와 소금, 석류 알을 뿌린다. 그 위에 통후추를 그라인더로 한 바퀴 갈아 뿌린 다음, 신선함을 위해 즉시 식탁에 낸다. 가리비 카르파치오를 올린 플레이트는 Mud Australia. 디자이너 오라 이토(Ora Ito)가 디자인한 실버 커트러리는 Christofle. 냅킨과 테이블크로스는 Alexandre Turpault. 가리비의 풍미를 돋우는 화이트 와인이 담긴 글라스는 BHV.

Credit

  • photographer Edouard Sicot
  • stylist Sergio Da Silva writer Elisabeth Scotto
  • editor 김은희
  • art deisgner 이상윤

이 기사엔 이런 키워드!